본문 바로가기

별별 일상/별별 음식이야기

들기름 보관법 및 먹는법

안녕하세요! 별다글입니다ㅎㅎ 모두 저녁 맛있게 드셨나요?

전 오늘 비빔밥을 저녁으로 먹었는데 밥과 나물, 고추장, 계란까지 넣어주고 참기름을 넣으려는 순간😨

어머니께 저지를 당했습니다..😥

이유는 나물에 참기름과 들기름이 아주 촉촉이 스며들어있으니 넣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ㅋㅋㅋ

 

 

여러분은 들기름과 참기름의 차이를 아시나요?

전 두 기름이 다른 기름인 건 알았는데, 오늘 처음 정확히 차이점에 대해 찾아봤거든요 ㅎㅎ

그래서 준비한 들기름 참기름 차이부터 들기름 보관법, 들기름 먹는법까지 오늘 한번 정복해보겠습니다!

1. 들기름 참기름 차이

 

들기름은 들깨를 짜서 낸 기름, 참기름은 참깨를 짜서 낸 기름을 말합니다.

좋은 들기름일수록 참기름보다 진한 갈색을 띠고 좋은 참기름일수록 투명하고 밝은 갈색을 띱니다.

 

참기름은 향이 진하지만 고소함은 들기름보다 덜하고, 들기름은 고소하고 독특한 향이 나지만 참기름보다는 향은 덜한 편이에요!

 

 

들기름에는 오메가 3 함유량이 60%로 굉장히 높은 편이라 염증과 혈액응고를 억제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염증성 질환 및 암 예방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참기름의 경우 오메가 6인 올레산 함유량이 많아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혈중 농도 역시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고 노화를 억제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2. 참기름, 들기름 보관법

들기름 보관법과 참기름 보관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들기름의 경우 열에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무조건 냉장보관을 해주셔야 합니다.

보관하실 때 신문지나 뽁뽁이로 싸서 넣어두시면 더 좋아요.

 

참기름보다 산패가 훨씬 잘 되기 때문에 유통기한도 4배 정도 차이가 나는데, 들기름의 유통기한은 6개월로 개봉을 하신 후 냉장보관을 하시며 한 달 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오래 보관을 하셔야 한다면 꿀팁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들기름 8 참기름 2 비율로 섞어주시면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답니다!

 

 

참기름은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향과 맛이 떨어지기가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짙은 색의 병에 넣어 상온 보관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참기름의 경우 자체에 산패를 막아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유통기한은 24개월이라고 보시면 되고, 개봉을 하신 후에도 실온에서 3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들기름과 정말 차이가 많이 나죠?ㅎㅎ

 

3. 들기름 먹는법

참기름은 정말 다양한 요리에 많이 활용할 수 있잖아요.

저도 그냥 고추장과 밥 비벼먹을 때에 넣어먹기도 하고, 참기름 향을 좋아해서 다양한 곳에 활용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들기름의 경우 먹는 방법을 잘 모르는데, 들기름 먹는법 어떻게 해야 잘 먹었다고 소문을 낼 수 있을까요?

들기름은 쓴 맛이 나는 나물 요리를 하실 때 쓴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고 해요.

또한 생선요리를 하실 때에도 들기름을 넣어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 요리를 하실 때에도 들기름을 살짝 뿌려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계란 흰자에 소화를 방해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들기름과 먹으면 그 효소가 중화되고 달걀의 비린내도 잡아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기름만 공복에 섭취하시게 되면 영양소의 흡수가 더 빨라요.

 

단, 들기름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밥숟가락 기준으로 딱 한 숟가락 정도인 점을 꼭 주의해서 섭취해주세요!

아무리 좋은 들기름이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배탈이 나거나 기름이다 보니 살이 더 찔 수 있거든요🙄

 

그럼 오늘 정리해드린 들기름 보관법과 들기름 먹는법을 통해 몸에 좋은 들기름 꼭 챙겨드시구😋

들기름 참기름 차이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