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알못 탈출기/PC 박살내기!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쉽게 가능한 방법!

◆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쉽게 가능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저는 새로운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사실 제가 진짜 기계치에 컴알못이거든요. 근데 살아가다보니 컴퓨터를 알아야하는 순간이
자주 생기게 되는 것 같았어요. 그럴 때마다 누군가의 도움을 항상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그러면 내가 직접 알아가보자!라는 큰 결심을 세우게 되었어요. 
앞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이 열정이 이어질까에 대한 의문은 뒤로하고 
오늘은 간단하게 저의 컴퓨터 사양부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또 이런 유용한 정보는 나누면 배가 되니, 여러분들께도 컴알못의 입장에서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 컴퓨터 사양이란?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부분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어떠한 장비와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것이 사양인데요. 사실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이해가 전혀 안되서 내가 쓰고 있는 한글 맞나 싶더라구요 ㅋㅋㅋ
그래서 제가 쉽게 풀어봤습니다. 하드웨어란 컴퓨터의 달려있는 물체들 예로 CPU, 그래픽 카드 등이 있고
소프트웨어란 보이지 않는 것들을 얘기하는데 대표적으로 운영체제 중 윈도우 또는 리눅스 등이 있어요!

그래서 컴퓨터 사양을 알아본다는 건 자신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가

어떠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죠.

◇ 검색해서 제어판을 찾자!

우선,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기 위해 찾아야하는 것은 '제어판' 입니다.
제어판을 찾는 방법도 다양한데, 저처럼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
바로 검색입니다. 윈도우 버튼 옆의 검색창에 제어판을 입력해주세요~

제어판으로 이동한 뒤 시스템 목록을 선택해주시면 CPU와 RAM용량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외에 현재 컴퓨터 이름이나 윈도우 정품인증 여부, 제품ID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어판 옆에 장치관리자를 눌러주시고, 표시된 디스클레이 어댑터를 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축키로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키보드의 윈도우 버튼과 R 키를 눌러주시면 실행창이 하나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위의 사진처럼 dxdiag를 입력해주면 위와 같이 컴퓨터 사양 확인도 가능하시고
다이렉트X 버전까지 알 수 있어요. 이 다이렉트X 버전은 게임을 하는 것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하네요.

시스템 부분에서는 CPU와 RAM(메모리 카드) 그리고 다이렉트 버전을, 
디스플레이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를 알 수 있으니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본인의 컴퓨터 사양 확인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오겠습니다~ 월요일밤 편안하게 보내세요 :)